최근에 흥미로운 파동의 회절 및 간섭 시뮬레이션을 재발견하고, 조금 변형하여 소개하려 합니다!
하위헌스는 빛이 입자가 아니라 파동이라고 생각하고, 빛의 전자기적 성질을 전혀 몰랐지만 그의 기하학적 모형(Huygens's principle, 이전의 파면을 알 때 새로운 파면의 위치를 결정)은 실제 빛의 전파양상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. 그의 방식에 따르면, 새로운 파면은 원래의 파면에 있던 점파원으로부터 방출되는 구형 소파(wavelet)들에 접하는 포락면을 그리면 된다. 역시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작도를 보는 것이 훨씬 이해가 쉽고 빠를 것 같아요.
① 프라운호퍼 회절 무늬(Fraunhofer diffraction pattern)
슬릿과 같은 작은 구멍을 통과한 빛은 빛의 퍼짐성 때문에 스크린 위에 밝고 어두운 영역으로 구성된 회절 무늬가 나타난다. 이 현상의 시현은 아래 Psychedelic COSMOS 블로그 주인장께서 고맙게도 소스코드와 결과물을 잘 포스팅해서 생략하겠습니다. 저도 이 소스코드를 보고 잘 배웠습니다.
스크린에서 회절무늬의 빛의 세기분포
다만, 시현의 검증을 위해 최소 상쇄간섭 각도를 구하면, sinθdark = λ/a 이므로 약 11.459˚ OK 입니다.
② 영의 이중 슬릿 실험(Young's Double-Slit Experiment)
평행한 빛이 나란한 두 개의 슬릿 S1과 S2가 있는 장애물을 만난다. 이 두 슬릿으로부터 나오는 파동은 같은 파면으로부터 발생했고, 일정한 위상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두 슬릿은 간섭 광원의 쌍으로 작용한다. S1과 S2에서 나온 빛은 스크린 위에서 밝고 어두운 띠를 만드는데 이를 간섭 무늬(fringes)라고 한다.
영의 이중 슬릿 실험
참고로 예시는 mm단위의 물결파를 상상해도 되지만, 광 파동을 상상해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.
# Created on Tue Jul 18 12:09:34 2017 @author: wskang